여름철 주택이나 반지하 구빌라 음식점 등 쥐 때문에 신경 쓰이고 힘드시죠? 방역업체를 부르려 해도 가격이 많이 나가기 때문에 주저하신다면 업체를 부르기전에 셀프로 쥐 방역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쥐는 어디에 숨어있으며 어떻게 해로울까?
주로 따뜻하고 어두운곳을 선호합니다. 벽 너머나 구멍 바닥 천장, 가구 틈, 주방에 주로 숨어있으며 호기심이 많고 유연해서 숨으면 잡기 어렵습니다. 쥐는 전염성 질병을 운반 전파하고 주방에 있다가 배설물이 식품을 오염시킵니다. 나무나 플라스틱을 갉아먹어 건축물에 손상을 입히기도 하고 전선을 갉아먹어 전기시스템에 손상을 입힙니다. 그 밖에도 가구나 책 등 여러 군데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신속하고 철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셀프로 쥐를 잡아 쥐 방역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쥐약, 트랩, 끈끈이가 대표적입니다.
쥐 잡는 방법
1) 쥐약 설치
일단 쥐의 이동경로를 파악하는게 우선입니다. 쥐가 자주 출몰하는 시간대에 직접 눈으로 보거나 카메라를 설치하고 또 배설물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이동경로와 은신처를 파악합니다. 그다음 그 활동지역에 쥐약을 배치하는데 너무 많은 양의 약을 설치할 경우 익숙해져서 회피할 가능성이 있으니 적당한 양과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쥐약은 혈액응고제로 반려동물이나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둬야 하고 시각보다 후각에 의존해 이동하는 특성으로 벽을 타고 움직이기 때문에 벽에서 살짝 띄운 거리에 약을 설치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또 음식 저장공간에 자주 출몰하기 때문에 그곳 근처에 중점적으로 놓아줍니다.
2) 트랩 설치
자주 보이는 곳에 트랩을 설치하기도 하고 직접 처리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실외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트랩을 설치할 때는 장갑을 꼭 끼워서 안전하게 놓아주시고 덫 근처에 치즈, 씨앗, 과일 등 쥐가 좋아하는 음식물을 미끼로 놓아줍니다. 쥐가 잡혔다면 살아있는 상태라 밖에 방생하면 다시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쥐약을 통해 죽여줍니다. 전염병을 옮길 수 있기 때문에 꼭 장갑을 껴서 처리해 주시면 됩니다.
3) 끈끈이 설치
쥐약, 트랩과 마찬가지로 반려동물이나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안전한 곳에 설치해줍니다. 벽 근처에 설치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장애물에 익숙해져서 일주일간 잡히지 않았다면 자리를 옮겨서 다시 설치해 줍니다. 끈끈이에 잡힌 쥐는 발버둥 치다가 체력이 고갈되어 죽게 되고 마찬가지로 장갑을 끼고 처리해 주시면 됩니다.
출입, 유입경로 차단
쥐를 잡는것도 중요하고 다음에 들어올 수 있는 경로를 차단해 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작은 구멍으로도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벽에 있는 구멍들을 다 막아주셔야 하고 배수구나 하수관, 에어컨 실외기 구멍들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음식물이 밖에 나오지 않게 용기에 잘 보관해 주시고 공간의 청결을 유지합니다. 건물 외부에 장애물을 설치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벽 외부에 나사 혹은 갈고리로 이동경로를 차단해 주는 것입니다. 셀프로 쥐 방역을 해도 안 되는 경우에는 전문업체에 맡기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그럼 고양이는 쥐를 잘 잡을까?
고양이는 쥐를 잘 포획하는데 능력이 탁월한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야생에서 살아가는 고양이들의 경우에는 사냥을 잘하지만 집에서 길러진 고양이는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든 고양이가 쥐를 잘 잡는 것은 아닙니다.